대영박물관에 진열된 "천둥과 함께온 쥬피터" 아게이트 원석에 조각하고 금제 프레임으로 만들어진 목걸이. DIOSKOURIDOU 사인 1824년 제작 |
성서를 소재로한 사도닉스 셸 카메오 '대천사 미카엘' 19세기 후반 |
자연에서 나온 코넬리언 셸 중에 색상이 아름답고 카메오를 조각하기 알맞은 부분을 잘라냅니다. 많은 부분중 선택된 일부만이 카메오의 소재로 사용됩니다. |
셸 카메오 소재인 투구 고둥입니다. 알맞는 색상의 고둥도 귀하지만, 약 15~20cm 크기의 고둥에서 브로치감 한개와 반지감 몇개가 나옵니다. |
지금도 작가들은 선택된 소재를 살펴보고 색상과 굴곡, 장단점을 고려하여 조각 전 드로잉으로 시작합니다. |
이태리 작가들이 여러 모양의 조각도로 셸 카메오를 조각하는 장면입니다. 소재의 천연 색상과 특성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. |
먼저 드로잉에 따라 굵고 깊은 부분부터 조각해 갑니다. 때론 속에서 원치 않는 결함이 발견되어 거의 완성된 작품을 포기하는 경우도 일어납니다. |
소재가 견고하여 조각에는 큰 힘이 들어가므로 나무 받침에 단단히 고정하고 조각합니다. |
고전 명작 사도닉스 셸 카메오 'Day & Night', 1887, 65 x 55mm |
아게이트 카메오 모암 수정의 결정, 이 보석의 일부만이 카메오의 소재로 사용됩니다. |
18세기 아게이트 카메오 조각 장면, 페달을 밟아 조각날을 고속회전시킵니다. 당시 한개의 카메오를 조각하는데 약 세달이 걸렸답니다. |
아게이트 카메오의 고장 독일 이다오버슈타인, 아름다운 유럽의 보석 도시. 지금도 그 명성에 맞는 보석 광산과 박물관을 방문객들이 계속 찾고 있습니다. |
명작 '영웅 아킬레스' 아게이트 카메오, 18세기 후반, 영국 |
'페르세포네를 납치하는 플루톤' 그리스 신화를 모티브로한 아게이트 카메오 1977 |
명작 '파리의 궁정' 아게이트 카메오, Gerhard Schmidt 1981, 153x113mm |
카메오용 프레임을 만듭니다. 금은 매우 높은 온도에서 용해되므로 융점에 접근하는 순간의 타이밍을 정확히 맞추어야 원하는 모양을 얻을 수 있답니다. |
카메오를 조각하는 손길 외에도 금제 프레임을 만드는 노력이 더 필요합니다. 노라 카메오는 20년 이상 숙련된 경력의 손길로 다듬습니다. |
이제 완성의 시간입니다. 빈틈이 없는지, 완벽한 발란스인지, 마지막 공정으로 카메오를 찬찬히 완성된 프레임에 접착합니다. |
톨스토이 영화 마지막 인생(The last station)에서 여 주인공 백작부인(Helen Mirren)이 셸 카메오 귀걸이를 착용한 모습. |
국내의 영화, 드라마에서도 유명 탤런트가 카메오 브로치를 착용한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. |
사도닉스 카메오 대작의 명장 아멘돌라(Ciro Amendolla)의 작품. 전원의 여유와 낭만이 달리는 말의 힘찬 율동과 함께 잘 표현되어있습니다. 95 x 67mm |
사도닉스 카메오 마에스트로 마스뜰레이(Maestro Mastley)의 작품 '여자의 일생'. 왼쪽으로부터 꿈을 키우는 소녀시절, 사랑하고 연애 할때, 자녀를 낳아 키울때. 110 x 100mm |